-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는 게시판입니다.
Date 22/01/07 16:24:59
Name   *alchemist*
Subject   [독후감] '시드 마이어'를 읽고 나서
안녕하세요 *alchemist*입니다.

홍차클러 중 왕년에 게임 좀 하신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차라리 마약을 하는게 낫다는(...) 3대 인생막장제조 게임말이지요.
FM, HOMM과 함께 게임계를 빛내는 찬란히 그 이름!
(미래로만 가는 타임머신이기도 한) 바로 <문명>이지요

지난 화요일 아무생각없이 검색을 하다가 <문명>의 개발자 시드마이어의 회고록이 나온 걸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뭔가 재미있겠다는 삘이 와서 근처 중고서점을 찾아서 바로 사서 읽어보았고 이틀만에 완독 했습니다. 술술술 읽히더라구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꽤 재미있습니다.
게임 개발자가 자신이 어떤 동기를 가지고 게임 개발을 시작했고, 어떤 생각으로 이 부분 저 부분을 디자인했으며, 자신은 이 게임의 결과에 대해 이렇게 생각한다는 것 까지 게임 개발자가 직접 이야기 하는 자신의 게임 이야기는 흥미로웠습니다.

책 집어서 훑어보면서 집어본 흥미로운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더 있을텐데 안 집혀 나와요 ㅋㅋ)
- 전직 군인인 빌 스틸리 상대로 비행기 게임에서 점수를 훨씬 받은 시드 마이어. 이를 계기로 게임을 만들고 팔겠다는 스토리가 생깁니다
- 한 가게에 서로 다른 사람인척 전화해서 (가짜로) 수요를 만드는 빌 스틸리의 마케팅 기법(ㅋㅋㅋ)
- 마이크로프로즈의 전통이었던 두꺼운 매뉴얼
  (문명2 이전부터 필요한 내용들 많이 때려넣었더라구요. 제돈으로 처음 산 게임이 문명2였는데 거기에 기술발전표 큰~~것도 있고 메뉴얼이 작은 종이긴
  하지만 수백페이지 인쇄된거 보고 놀랐던 기억이... ㅎㅎ; 그래서 다른 게임 메뉴얼 보고는 캐실망했어요.. 뭐야 이게 왤케 얇아... ㅋㅋ;)
- 사내에서 만든 게임이 너무 퍼져서 생산성이 떨어지자 배포금지 먹은 이야기
- 게임을 하나 만들었는데 만들고 보니 두개의 게임을 합쳐 만든 형태였으며 그게 오히려 게임의 재미를 해치더라는 이야기
- 게임 홍보에 비행기(진짜 비행기)를 써먹은 이야기
- 실패한 공룡게임(ㅋㅋㅋㅋㅋ)
- (추가) 게임을 떠나게 하는 디자이너의 결정... 게임이 통제할 수 없는 변수에 의해 게임오버가 되면 게이머가 지쳐서 떠나게 되는데 이게 의외로 디자이너가 재미있고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넣은 요소에서 그렇게 될 가능성도 꽤 있다는 이야기.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것 같더라구요.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재미있는건 문명 이야기지요
- 역사적인 발전을 시키면서 기술, 정치, 사회가 (게임 내에서) 서로 얽혀가는 이야기
- 1편을 만들 때 어떤 컨셉으로 시작했더니 사내에서 여러 사람들이 플레이하면서 피드백을 줘서 구체화되는 과정
- 팬레터에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게임에 "참여"하게 되는 내용을 받은 이야기
- 문명의 저작권에 관련된 이야기(마이크로프로즈에서 파이락시스로 넘어오는 과정이죠)
- 문명2로 몇천년간 진행한 '영원한 전쟁' 이야기

그리고... 문명 이야기 중 제일 유명한 인도의 오버플로우 오류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ㅎㅎㅎ

찾아보시면 어떤 내용인지 나오는데...
알려진 건 이 이야기입니다
https://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1555462

그런데... 반전이 있어요 ㅎㅎ

찾아보시면 금방 나오기는 하는데 책 보셔도 되고 궁금하시면 보셔도 되고 그렇습니다.

(추가) 넥슨 이야기도 나옵니다 ㅋㅋㅋ 최초로 BM을 구축해서 돈 버는 뭐.. 그런 이야기였어요.


게임을 통해서 즐거운 경험을 게이머들이 만들어 나가기 원하는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이야기를 (나름은) 진솔하게 풀어나가는 과정이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성공한 건 성공한 거지만 실패한 것도 담담히 풀어나가는 게 좋았습니다

그가 게임을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라고 말한 것처럼 그의 게임 개발에서 드러난 이야기 또한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이었습니다.

저도 제인생을 돌이켜 보면 이런 저런 선택에 의해 바뀐 점들이 꽤 있으니.. 그런점들 생각해보시면서 보시면 재미있을 거에요
아울러 저같은 문명 팬이 보면 또 아는 게임의 아는 이야기가 자세히 나오니 그것도 재미있습니다 ㅎㅎㅎ
(저는 문명2부터 시작은 했지만... 제대로 한 건 5때부터긴 해요 ㅋㅋ; 그 이전에는 한글화가 안되서 안그래도 어려운 게임 영어로 보기 너무 좀 그랬었고 6부터 좀 해보려고 하니 어렵네요 ㅋㅋㅋ; 황제 난이도 몇번 트라이하다 실패해서 ㅠ 왕 난이도에서 연습하면서 공부하고 해보려고요. 그런데 왕 난이도는 제가 좀 이길 자신이 있게 진행이 되고 있어요.. ㅎㅎ;)

흥미 있으신 분들은 서점가서 한 번 보시든가 중고 서점 같은 거 활용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1


    목록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공지 티타임 게시판 이용 규정 2 Toby 15/06/19 35029 1
    15878 창작또 다른 2025년 (3) 3 트린 25/12/04 312 3
    15877 스포츠[MLB] 코디 폰세 토론토와 3년 30M 계약 김치찌개 25/12/04 232 0
    15876 창작또 다른 2025년 (1), (2) 8 트린 25/12/03 465 7
    15875 기타유럽 영화/시리즈를 시청하는 한국 관객에 관한 연구(CRESCINE 프로젝트) 19 기아트윈스 25/12/03 575 2
    15874 일상/생각큰일이네요 와이프랑 자꾸 정들어서 ㅋㅋㅋ 14 큐리스 25/12/02 971 5
    15873 오프모임12월 3일 수요일, 빛고을 광주에서 대충 <점봐드립니다> 15 T.Robin 25/12/01 561 4
    15872 경제뚜벅이투자 이야기 19 기아트윈스 25/11/30 1522 14
    15871 스포츠런린이 첫 하프 대회 후기 8 kaestro 25/11/30 457 12
    15870 도서/문학듣지 못 하는 아이들의 야구, 만화 '머나먼 갑자원'. 15 joel 25/11/27 1049 27
    15869 일상/생각상남자의 러닝 3 반대칭고양이 25/11/27 704 5
    15868 정치 트럼프를 조종하기 위한 계획은 믿을 수 없이 멍청하지만 성공했다 - 트럼프 행정부 위트코프 스캔들 6 코리몬테아스 25/11/26 907 8
    15867 일상/생각사장이 보직해임(과 삐뚫어진 마음) 2 Picard 25/11/26 696 5
    15866 일상/생각기계가 모르는 순간 - 하루키 느낌으로 써봤어요 ㅋㅋㅋ(와이프 전전전전전 여친을 기억하며) 5 큐리스 25/11/25 635 0
    15865 경제주거 입지 선택의 함수 4 오르카 25/11/25 657 3
    15864 철학/종교진화와 창조, 근데 이게 왜 떡밥임? 97 매뉴물있뉴 25/11/25 1876 4
    15863 일상/생각창조론 교과서는 허용될 수 있을까 12 구밀복검 25/11/25 1067 17
    15862 기타★결과★ 메가커피 카페라떼 당첨자 ★발표★ 11 Groot 25/11/23 622 4
    15861 기타[나눔] 메가커피 아이스 카페라떼 깊콘 1 EA (모집마감) 31 Groot 25/11/21 678 3
    15860 일상/생각식생활의 스트레스 3 이이일공이구 25/11/20 720 1
    15859 일상/생각누구나 원하는 것을 얻는다. moqq 25/11/20 652 7
    15858 오프모임[취소] 11월 29일 토요일 수도권 거주 회원 등산 모임 13 트린 25/11/19 779 3
    15857 경제투자 포트폴리오와 축구 포메이션2 2 육회한분석가 25/11/19 484 3
    15855 의료/건강성분명 처방에 대해 반대하는 의료인들이 들어줬으면 하는 넋두리 46 Merrlen 25/11/17 2018 2
    15854 경제투자 포트폴리오와 축구 포메이션 육회한분석가 25/11/17 569 6
    목록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4시간내에 달린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