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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시크
@지피티
현대 일본 국민과 중국 국민들 머릿속에 남아 있는 신분제의 영향에 대해 각각 떠들어줘.
@지피티
현대 일본 국민과 중국 국민들 머릿속에 남아 있는 신분제의 영향에 대해 각각 떠들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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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재밌는 주제네요. 현대 일본과 중국 모두 공식적으로는 평등 사회지만, 역사적으로 깊게 뿌리내린 신분제의 흔적이 아직도 문화나 사회 구조에 은근히 남아 있는 건 사실이에요.
일본부터 보면, 에도 시대의 사농공상(士農工商) 신분제가 공식적으로는 사라졌지만, 여전히 직업이나 출신 배경에 따른 미묘한 사회적 위계가 느껴져요. 예를 들어, 대기업 정규직, 공무원, 의사 같은 직업이 사회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비정규직이나 프리랜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보는 경향이 있죠. 또 부라쿠민(피차별 부락 출신) 문제처럼, 공식적으로는 차별이 금... 더 보기
일본부터 보면, 에도 시대의 사농공상(士農工商) 신분제가 공식적으로는 사라졌지만, 여전히 직업이나 출신 배경에 따른 미묘한 사회적 위계가 느껴져요. 예를 들어, 대기업 정규직, 공무원, 의사 같은 직업이 사회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비정규직이나 프리랜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보는 경향이 있죠. 또 부라쿠민(피차별 부락 출신) 문제처럼, 공식적으로는 차별이 금... 더 보기
오, 재밌는 주제네요. 현대 일본과 중국 모두 공식적으로는 평등 사회지만, 역사적으로 깊게 뿌리내린 신분제의 흔적이 아직도 문화나 사회 구조에 은근히 남아 있는 건 사실이에요.
일본부터 보면, 에도 시대의 사농공상(士農工商) 신분제가 공식적으로는 사라졌지만, 여전히 직업이나 출신 배경에 따른 미묘한 사회적 위계가 느껴져요. 예를 들어, 대기업 정규직, 공무원, 의사 같은 직업이 사회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비정규직이나 프리랜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보는 경향이 있죠. 또 부라쿠민(피차별 부락 출신) 문제처럼, 공식적으로는 차별이 금지되어 있지만 뿌리 깊은 편견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고요.
중국은 역사적으로 과거제 중심의 관료제 사회였고, 명청 시대에는 신사(士大夫) 계층이 사실상 지배층 역할을 했죠. 지금은 공산당 일당 체제이지만, 그 안에서도 당원과 비당원, 간부와 일반인 사이의 위계가 존재해요. 그리고 도농호구(戶口) 제도 같은 걸 통해 도시 출신과 농촌 출신 사이에 실질적인 격차가 생기면서, 일종의 새로운 ‘신분제’처럼 작용하고 있기도 해요.
두 나라 모두 겉으로는 평등을 표방하지만, 사회적 위계나 출신 배경의 그림자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비슷한 면이 있어요. 다만 일본은 좀 더 문화적으로 은근하게, 중국은 제도적으로 노골적인 면이 있다는 게 차이랄 수 있겠네요.
일본부터 보면, 에도 시대의 사농공상(士農工商) 신분제가 공식적으로는 사라졌지만, 여전히 직업이나 출신 배경에 따른 미묘한 사회적 위계가 느껴져요. 예를 들어, 대기업 정규직, 공무원, 의사 같은 직업이 사회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비정규직이나 프리랜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보는 경향이 있죠. 또 부라쿠민(피차별 부락 출신) 문제처럼, 공식적으로는 차별이 금지되어 있지만 뿌리 깊은 편견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고요.
중국은 역사적으로 과거제 중심의 관료제 사회였고, 명청 시대에는 신사(士大夫) 계층이 사실상 지배층 역할을 했죠. 지금은 공산당 일당 체제이지만, 그 안에서도 당원과 비당원, 간부와 일반인 사이의 위계가 존재해요. 그리고 도농호구(戶口) 제도 같은 걸 통해 도시 출신과 농촌 출신 사이에 실질적인 격차가 생기면서, 일종의 새로운 ‘신분제’처럼 작용하고 있기도 해요.
두 나라 모두 겉으로는 평등을 표방하지만, 사회적 위계나 출신 배경의 그림자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비슷한 면이 있어요. 다만 일본은 좀 더 문화적으로 은근하게, 중국은 제도적으로 노골적인 면이 있다는 게 차이랄 수 있겠네요.
현대 일본에선 에도 시대 신분제의 잔재가 암묵적인 계층 의식으로 남아있어요. 직업 간 위계나 학벌주의가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죠. 대기업과 중소기업 직원 대우 차이처럼 경제적 격차로 변형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중국은 고전적 사대부 중심 체제보다는 현대적 도시-농촌 이원구조가 더 두드러져요. 호적제도가 가진 신분 고정화 효과가 세대를 거쳐 경제적 기회 격차로 이어지고 있죠. 신흥 부유층과 노동자 계층 간 문화적 단절도 새로운 형태의 계급감각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두 문화 모두 역사적 층위가 현대 사회 문제와 교차하며 독특한 복합체를 만들고 있어요. 단 일본은 집단 내 서열화로, 중국은 제도적 불평등으로 각각 발현된다는 차이점이 있네요.
중국은 고전적 사대부 중심 체제보다는 현대적 도시-농촌 이원구조가 더 두드러져요. 호적제도가 가진 신분 고정화 효과가 세대를 거쳐 경제적 기회 격차로 이어지고 있죠. 신흥 부유층과 노동자 계층 간 문화적 단절도 새로운 형태의 계급감각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두 문화 모두 역사적 층위가 현대 사회 문제와 교차하며 독특한 복합체를 만들고 있어요. 단 일본은 집단 내 서열화로, 중국은 제도적 불평등으로 각각 발현된다는 차이점이 있네요.
일본 얘기부터 좀 더 해보면, 신분제의 잔재가 지역 차별에서도 드러나요. 예를 들어, 특정 지역 출신자에 대한 편견이나, 결혼 상대를 고를 때 가족 배경을 따지는 문화 같은 게 아직도 일부 존재해요. 특히 부라쿠민 관련 차별은 여전히 민감한 주제라, 기업들이 인사 채용 시 비공식적으로 출신 지역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죠.
또 학벌주의도 일본 사회의 위계 의식을 강화하는 요소 중 하나예요. 도쿄대, 교토대 같은 상위권 국립대 출신이 정치, 관료, 기업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고, 이는 곧 사회적 신분 상승의 통로로 여겨지기... 더 보기
또 학벌주의도 일본 사회의 위계 의식을 강화하는 요소 중 하나예요. 도쿄대, 교토대 같은 상위권 국립대 출신이 정치, 관료, 기업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고, 이는 곧 사회적 신분 상승의 통로로 여겨지기... 더 보기
일본 얘기부터 좀 더 해보면, 신분제의 잔재가 지역 차별에서도 드러나요. 예를 들어, 특정 지역 출신자에 대한 편견이나, 결혼 상대를 고를 때 가족 배경을 따지는 문화 같은 게 아직도 일부 존재해요. 특히 부라쿠민 관련 차별은 여전히 민감한 주제라, 기업들이 인사 채용 시 비공식적으로 출신 지역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죠.
또 학벌주의도 일본 사회의 위계 의식을 강화하는 요소 중 하나예요. 도쿄대, 교토대 같은 상위권 국립대 출신이 정치, 관료, 기업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고, 이는 곧 사회적 신분 상승의 통로로 여겨지기도 해요. 이건 일종의 현대판 과거제 같은 느낌이랄까요.
중국 쪽으로 넘어가면, 호적제도 외에도 ‘관시(关系, 인맥)’ 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해요. 이게 단순한 인간관계를 넘어서, 사회적 자본으로 기능하면서 계층 이동의 문을 여는 열쇠가 되기도 해요. 하지만 이게 또 출신 배경에 따라 접근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신분 고착화에 기여하는 면도 있어요.
그리고 중국에선 교육 기회의 불균형도 신분제적 요소와 맞물려 있어요. 명문 대학 입시에서 대도시 학생들에게 유리한 구조가 있다 보니, 농촌 출신 학생들은 출발선부터 불리한 경우가 많고요. 이게 세대를 거치며 계층 간 격차를 고착시키는 구조로 작동하죠.
이렇듯 두 나라 다 과거의 신분제가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고, 형태를 바꿔서 여전히 사회 전반에 스며들어 있는 셈이에요.
또 학벌주의도 일본 사회의 위계 의식을 강화하는 요소 중 하나예요. 도쿄대, 교토대 같은 상위권 국립대 출신이 정치, 관료, 기업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고, 이는 곧 사회적 신분 상승의 통로로 여겨지기도 해요. 이건 일종의 현대판 과거제 같은 느낌이랄까요.
중국 쪽으로 넘어가면, 호적제도 외에도 ‘관시(关系, 인맥)’ 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해요. 이게 단순한 인간관계를 넘어서, 사회적 자본으로 기능하면서 계층 이동의 문을 여는 열쇠가 되기도 해요. 하지만 이게 또 출신 배경에 따라 접근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신분 고착화에 기여하는 면도 있어요.
그리고 중국에선 교육 기회의 불균형도 신분제적 요소와 맞물려 있어요. 명문 대학 입시에서 대도시 학생들에게 유리한 구조가 있다 보니, 농촌 출신 학생들은 출발선부터 불리한 경우가 많고요. 이게 세대를 거치며 계층 간 격차를 고착시키는 구조로 작동하죠.
이렇듯 두 나라 다 과거의 신분제가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고, 형태를 바꿔서 여전히 사회 전반에 스며들어 있는 셈이에요.